본문 바로가기
JAVA

[JAVA] Java SE 와 Java EE 차이점

by 방준이 2021. 10. 2.
반응형

[JAVA] Java SE 와 Java EE 차이점

이 차이점을 블로그에 개시하는 이유는 처음에 JDK를 설치하고 JavaSE 환경 세팅을 통해서 Java 언어에 입문을 하였고 추후에 JDBC까지 연동하는 작업을 공부를 했다. 그 후에 WEB 교육과정으로 넘어오게 되면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JavaEE 플랫폼을 설정해주는 과정을 통해서 2개의 차이점이 궁금하고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궁금해서 공부를 해보았다. 각종 용어가 너무 혼란스러웠고 이 시점에서 한 번쯤 관계와 용어 정리를 해보는 것도 좋겠다 싶어서 마음먹고 정리하기로 했다.

 

Java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4가지의 플랫폼이 존재한다.

 

  • 자바 플랫폼 Java SE  (Standard Edition)
  • 자바 플랫폼 Java EE  (Enterprise Edtion)
  • 자바 플랫폼 Java ME (Micro Edtion)
  • Java FX 

 

모든 Java 플랫폼은 JVM(Java Virtual Machine)과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로 구성된다. 즉 각각의 플랫폼은 JVM과 API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API의 경우 개발에 도움이 되는 함수들을 모아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를 이용해서 개발자들은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그래서 JavaSE는 뭐고 JavaEE는 뭔지 알아보자. 

 

1. JavaSE (Standard Edtion) 

가장 기본이 되는 표준 에디션인 자바 플랫폼이다. 보통 JavaSE Development Kit, 줄여서 JDK를 설치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대게 Java 프로그래밍 언어에 입문하면서 사용하게 된다. java.lang.*, java.io.*, java.util.* 등등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때 사용하는 대부분의 패키지가 이에 속한다. 이는 java SE API를 떠올리면 된다.  Java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유형 및 개체에서 네트워킹, 보안, 데이터베이스 액세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개발 및 XML 구문 분석에 사용되는 고급 클래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정의합니다. 따라서 JDBC와  GUI, 네트워크 등 각종 API를 이용해서 개발이 가능합니다.

 

 

 

2. JavaEE (Enterprise Edtion)

Java EE 플랫폼은 Java SE 플랫폼 위에 구축됩니다. Java EE 플랫폼은 대규모, 다계층, 확장 가능하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한 API 및 런타임 환경을 제공합니다. WEB개발을 하기 위해서  JavaEE로 개발을 진행한다. 이는 Servlet과 JSON, REST 반응형 클라이언트 API, 웹소켓 등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출처


반응형